1. OSI 참조 모델의 목적과 구조
# 정의
- 이기종간의 컴퓨터 통신을 위한 구조 개발에 의해 탄생된 규정
- 모든 유형의 컴퓨터 시스템 간의 통신을 허용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의 설계를 위한 계층 구조
# 목적
- 기본적인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의 변경 없이 서로 다른 시스템 간에 개방 통신위한 것이다.
- 물리적인 하드웨어나 논리적인 소프트웨어를 수정하지 않고 두 사용자 간의 통신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2. OSI 7계층의 계층별 특성과 역할
# 7 Application(응용계층)
# 6 Presentation(표현 계층)
# 5 Session(세션 계층)
# 4 Transport(운송 계층)
# 3 Network(네트워크 계층)
# 2 Data link(데이터 링크 계층)
# 1 Physical(물리 계층)
1,2,3 --> 네트워크 지원 계층 - 하나의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전송되는 데이터의 물리적인 면을 처리한다.
4 --> 트랜스포트 계층 - 두 개의 서브 그룹을 링크하고 하위층이 전송한 내용을 상취층이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한다.
5,6,7 --> 사용자 지원 계층 - 관련 없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간의 상호 운용성을 제공한다.
1). Pysical(물리 계층)
- 물리적 매체를 통한 비트 스트림 전송에 요구되는 기능을 담당한다. (기게적, 전기적 특성을 다룬다 : 케이블 , 커넥터 )
- 물리적인 장치와 인터페이스가 전송을 위해 필요한 기능과 처리절차를 규정한다.
- 데이터 링크 층으로부터 한 단위의 데이터를 받아 통신 링크를 따라 전송 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한다.
- 비트 스트림을 전자기 신호로 변환한다.
- 매체를 통한 신호 전송을 감독한다.
- 기능 : 인터페이스와 매체의 물리적인 특성, 비트의 표현, 데이터 속도 조절, 비트의 동기화, 회선 구성, 물리적인 접속형태, 전송방식
2). Data link(데이터 링크 계층)
- 하나의 지국에서 다른 지국으로 오류 없는 데이터 전달에 대한 책임을 가진다.
- 네트워크 계층으로부터 데이터를 받아서 주소와 제어 정보를 포함하고 시작(header)과 끝(tailer)에 의미 있는 비트를 추가한다.(Frame)
- 기능 : 프레임 구성, (MAC)물리주소 지정, 흐름 제어, 오류 제어, 접근 제어 = 연결제어
3). Network(네트워크 계층)
- 다중 네트워크 링크를 통해 패킷(프레임의 발신지-대-목적지 전달에 대한 책임을 가진다.
- 데이터 링크와 비교 : 데이터 링크층은 노드 간 전달만 책임을 진다.
- 스위칭과 라우팅 두 가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 스위칭 - 물리적 링크 간의 일시적인 연결을 한다.
# 라우터 -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패킷을 전송할 수 있는 경로가 많을 때 가장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는 기능이다.
- 기능 : 발신지-대-목적지 전달(packet), 논리주소 지정, 라우팅, 주소 변환
4). Transport(운송 계층)
- 전체 메세지의 발신지-대-목적지(End-to-end) 전달에 대한 책임을 가짐
- 비교 : 네트워크 층은 개별적인 패킷의 종단-대-종단(End-to-end) 전송을 담당한다.
# 즉, 네트워크층은 패킷단위에 책임을 지는 것이고 트렌스포트는 전체 메세지에 대한 책임을 진다.
- 기능 : 서비스-점 주소 지정, 분할과 재조립, 연결 제어, 흐름 제어, 오류 제어
5). Session (세션 계층)
- 표현 계층과 응용 계층 개체 간에 세션 연결 성립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를 순서적으로 교환한다.
- 기능 : 연결 관리, 동기화, 대화 제어, 원활한 종료
6). Presentation(표현 계층)
- 통신 장치 간의 상호 운용성을 보장한다.
- 두 시스템 간에 주고받는 정보의 구문과 의미를 관련한다.
- 필요에 따라 보안 목적을 위한 데이터 암호화와 복호화 기능, 데이터 압축 및 확장 기능을 갖는다.
- 기능 : 변환, 암호화, 압축, 보안
7). Application(응용 계층)
- 네트워크상의 소프트웨어 사용자에게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과 서비스를 지원한다.
서비스 :# 네트워크 가상 터미널
# 파일 액세스, 전송, 관리
# 우편 서비스
# 디렉토리 서비스
'Foundation > - TCP 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3) 소켓의 타입과 프로토콜의 설정 (0) | 2017.09.22 |
---|---|
(2) 연결을 요청하는 소켓의 구현(클라이언트 소켓) 및 서버 접속 (0) | 2017.09.07 |
(1) 리스닝 소켓의 전반적인 생성과정 (0) | 2017.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