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 아주 작은 습관의 힘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531783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더 이상 아무것도 할 수 없을 것 같았던 때 조금씩 시도한 아주 작은 일들이 삶을 바꿨다!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자기계발 방법을 찾는 사람들을 위한 『아주 작은 습관의 힘』. 고교 시절 촉망받

book.naver.com

별점 : ★★★★☆

 

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습관에 대해 특별히 생각해 본적은 없었다. 그래서 습관에 관한 생각을 해보고자 읽기 시작했다.

 

습관을 만든다면 어떤 습관을 만들어야 할까? 매일 계획을 세우고 사는데 습관이 꼭 필요할까? 

 

제임스 클리어는 두 단계로 변화가 이뤄진다고 말한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하고, 작은 성공들로 스스로 증명하는 것이다. 이렇게 작은 성공으로 증명함으로써 정체성도 확립된다고 한다. 예를 들면, 나는 아침형 인간이 되고 싶다고 결정한다면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을 여러 번 스스로 증명하면 되는 것이다. 책 읽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책을 읽는 것을 여러 번 스스로 증명하면 되는 것이다. 내가 하고자 결정하는 사람이 곧 내가 된다.

 

습관은 계획과 다르다. 계획은 앞으로 할 일을 미리 생각하여 정하는 것이라면 습관은 생각할 필요도 없이 자동화하는 것이다. 최소한의 힘으로 행동하고 결과를 만들어 낸다. 습관은 복리로 작용하기 때문에 매일 1% 성장을 목표로 좋은 습관을 만들기만 하면 그 성장 속도가 어마어마하다.

 

이 정도만 알아도 어떤 습관을 만들어야 할지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겠지만, 항상 그랬듯 실행에 옮기는 게 쉽지 않다. 이에 제임스 클리어는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과 나쁜 습관을 깨뜨리는 방법을 구체적이고 친절하고 설명해 주는 점이 좋았다. 대표적으로는 아래와 같지만 중간마다 알려주는 팁들은 아주 유용할 것이다.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 : 분명하게 만들어라,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하기 쉽게 만들어라,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나쁜 습관을 깨뜨리는 방법 : 보이지 않게 만들어라, 매력적이지 않게 만들어라, 하기 어렵게 만들어라, 불만족스럽게 만들어라

 

습관을 만들고 싶은 사람, 변화가 필요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인상 깊었던 문장 : "시스템은 우리가 처음 상상했던 한 가지 결과가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성공할 수 있게 해준다."

=> 훌륭한 시스템(습관)을 갖추고 실행하다 보면 궁극적인 목표가 없어도 그 과정 속에 만족감을 느끼고 점점 더 나은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는 믿음을 준다.